HTML5 Video Tag

HTML5 HTML의 완전한 5번째 버전으로 월드 와이드 웹 (World Wide Web)의 핵심 마크업 언어이다. 2004년 7월 Web Hypertext Application Technology Working Group(WHATWG)에서 웹 애플리케이션 1.0이라는 이름으로 세부 명세 작업을 시작하였다.

HTML5는 HTML 4.01, XHTML 1.0, DOM 레벨 2 HTML에 대한 차기 표준 제안이다. 비디오, 오디오 등 다양한 부가기능과 최신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액티브X 없이 브라우저에서 쉽게 볼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W3C는 2014년 10월 28일 HTML5 표준안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 https://ko.wikipedia.org/wiki/HTML5

 

HTML4에서 5로 넘어오면서 audio, video, canvas라는 멀티미디어 관련 태그가 추가되었다.

W3C는 2004년 새로운 표준을 제안하였고, 단계적으로 HTML5를 지원하는 범위를 넓혀가던 2007년까지 HTML5에 대한 시선이 곱지만은 않았다.

이제는 레거시 시스템이 된 Silver Light와 Flash, Active X가 라이벌을 물리치고 평정한 시대였고, 브라우저가 HTML5를 랜더링하는 성능도 눈에 뛰게 부족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HTML5가 있으면 모든 클라이언트 서비스(읽고, 쓰고, 보고, 듣는)를 지원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겨났고, 이를 증명하듯 수많은 웹앱이 태어났다. 스마트폰과 하드웨어의 발전이 계속되고 복잡한 웹생태계를 표준화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열망이 모여 현재 Flash와 Silver Light, Actice X는 레거시를 넘어 웹생태계를 해치는 악의 축으로 밀려 나기 까지 했는데, 이러한 HTML5 내용 중 Video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Video element 는 Medeia element를 구현하고 있으며, 속성으로 src, poster, preload, autoplay, mediagroup, loop, muted, controls, width, height 속성을 가진다. DOM생성시 해당 옵션을 지정할 수 있으며 이름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플레이어가 지원해야할 기본적인 옵션들이다.

Video element의 DOM interface로는 width, height, videoWidth, videoHeight, poster가 있고, Media elemet에 current와 duration 같은 좀 더 상세한 interface가 있다.  상세내용은 아래에 첨부하였다.

 

W3C  Video 정의

Video Element

Content attributes

src
poster
preload
autoplay
mediagroup
loop
muted
controls
width
height

DOM interface
interface HTMLVideoElement : HTMLMediaElement {
           attribute unsigned long width;
           attribute unsigned long height;
  readonly attribute unsigned long videoWidth;
  readonly attribute unsigned long videoHeight;
           attribute DOMString poster;
};

Media elements (audio and video, in this specification) implement the following interface:

interface HTMLMediaElement : HTMLElement {

  // error state
  readonly attribute MediaError error;

  // network state
           attribute DOMString src;
  readonly attribute DOMString currentSrc;
  const unsigned short NETWORK_EMPTY = 0;
  const unsigned short NETWORK_IDLE = 1;
  const unsigned short NETWORK_LOADING = 2;
  const unsigned short NETWORK_NO_SOURCE = 3;
  readonly attribute unsigned short networkState;
           attribute DOMString preload;
  readonly attribute TimeRanges buffered;
  void load();
  DOMString canPlayType(in DOMString type);

  // ready state
  const unsigned short HAVE_NOTHING = 0;
  const unsigned short HAVE_METADATA = 1;
  const unsigned short HAVE_CURRENT_DATA = 2;
  const unsigned short HAVE_FUTURE_DATA = 3;
  const unsigned short HAVE_ENOUGH_DATA = 4;
  readonly attribute unsigned short readyState;
  readonly attribute boolean seeking;

  // playback state
           attribute double currentTime;
  readonly attribute double initialTime;
  readonly attribute double duration;
  readonly attribute Date startOffsetTime;
  readonly attribute boolean paused;
           attribute double defaultPlaybackRate;
           attribute double playbackRate;
  readonly attribute TimeRanges played;
  readonly attribute TimeRanges seekable;
  readonly attribute boolean ended;
           attribute boolean autoplay;
           attribute boolean loop;
  void play();
  void pause();

  // media controller
           attribute DOMString mediaGroup;
           attribute MediaController controller;

  // controls
           attribute boolean controls;
           attribute double volume;
           attribute boolean muted;
           attribute boolean defaultMuted;

  // tracks
  readonly attribute MultipleTrackList audioTracks;
  readonly attribute ExclusiveTrackList videoTracks;
  readonly attribute TextTrack[] textTracks;
  MutableTextTrack addTextTrack(in DOMString kind, in optional DOMString label, in optional DOMString language);
};

Youtube, Twitch, Pooq

실서비스 되고 있는 비디오 플레이어를 살펴보면, Html5 Video 태그로 플레이어 기본 기능을 구현한 것을 알 수 있다.

각종 버튼과, 광고노출과 같이 플레이어와 겹쳐서 보여지는 부분들은 DIV형태로 플레이어 위에 덧씌어져서 사용자에게 노출하고,

외부 Html요소를 이용하여 사용자로부터 전달되는 이벤트를 Video Eelement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플레이어를 구현했다.

 

You Tube

 

Twitch

 

Pooq

 

Open Source

여러 종류의 Html5 Video Player 비교1, 비교2, 추천들이 있다.

다수의 Html5 Video Player 중에서 눈에 뛰는 두가지 오픈소스 플레이어를 소개한다.

 

두가지 플레이어 모두 플레이어 기본기능을 구현하고 있고, YouTube와 Vimeo완 연동이 가능하다.

또한 공통적으로 자막, 반응형, 스트리밍, 풀스크린, 다국어와 같은 사용자 편의기능을 포함하고있다.

 

Video.js의 Github Start는 16,549개다. Jquery가 45,000개 인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숫자이다.

사용자가 많은만큼 레퍼런스가 풍부하고, 대부분의 플러그인이 개발되어 있다.

커스터마이징이 필요없고, 하나의 솔루션처럼 Html5 Video Player가 필요하다면 가장 추천할만한 플레이어다.

 

Plyr의 Github Star는 9,469개다. 유명도에 비해 높은 Star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경량화된 Html5 Video Player에 대한 개발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경량과, 커스터마이징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했다.

비교적 부족한 플러그인과 Owner가 육아에 돌입했다는 단점이 있지만 커스터마이징이 필수인 경우 가장 추천할만한 플레이어다. 

 

Video.js

  • 가장 사용자가 많은 Video Player Open Source (40만 사이트 이상)
  • HTML5와 Flash video까지 지원
  • 활발한 PR과 다수의 플러그인
  • js간 의존성이 높고, 파편화(좋은말로 모듈화) 됨
  • Apache License

Plyr

  • 경량, 커스터마이징에 초점을 맞춤
  • js 파일 하나, 10kb
  • 비교적 부족한 플러그인
  • Owner가 최근 육아에 전념함
  • MIT License

Solution

유료 솔루션 형태의 Html5 Video Player도 많이 있다.

유료형태의 솔루션은 HLS(스트리밍)지원과 광고 연동, 사용자 통계, DRM지원, Preview Thumbnail, 360 View, 고객지원과 같은 부가기능을 무기로 가격을 책정한다. 

하지만 Video.js 와 플러그인, hls.js와 같은 오픈소스들로 유료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만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인코딩과 CDN, 그리고 스트리밍을 위한 서버를 함께 제공해주는 업체가 많다. 또는 플레이어를 무료로 풀고 고개지원에만 가격을 책정하는 업체도 있다.

자체적으로 스트리밍 서버와 CDN, 인코딩서버를 구축하기 힘든 경우 해당 업체를 사용하면 좋을것 같지만, 최근 AWS에서 워낙 친절한 솔루션을 내놓았기 때문에 개발자 관점에서 매력을 찾기는 어려울 것 같다.

OpenSource Issue (DRM, Streaming, Mobile, Ad)

오픈소스를 사용하여 Html5 Video Player를 구현할 때 어려운 점이 무엇일까 고민해보았다.

(유료 솔루션들이 해당 기능을 해결해주고 돈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유료 솔루션의 피처리스트들이 구현 시 어려운 점이었다.)

 

HLS Streaming : hls.js를 사용하면 된다.

DRM : hls.js를 사용하면 되지만, 스트리밍이 아닌경우 생각해봐야할 문제.

Mobile : 반응형 개발로 Web View 재생을 하면 되지만, 성능이 받쳐줄지는 미지수. 성능이슈라면 유료 솔루션도 어쩔수 없다.

Ad : 광고를 심는 시점과 고객 행동 데이터를 수집해야한다. 광고 노출기능은 Video.js에서 videojs-contrib-ads라는 플러그인 형태로 구현해 두었지만, 광고 전환율, 사용자당 클릭 퍼센트와 같은 통계데이터 수집은 따로 구현해야할 부분이다. 이 부분은 플레이어 자체의 기능이라기보다 서비스 플랫폼의 관점으로 바라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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